티스토리 뷰

Jenkins 를 이용하여 배포 자동화를 구축하였지만 매번 Build 에 성공하였는지 매번 상태를 확인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JenkinsSlack 을 연동하여 알람을 받는 방법을 구축해보겠습니다.

Slack 채널 생성

JenkinsBuild 상태를 알림받을 채널을 추가합니다. 글쓴이는 jenkins 라는 채널을 추가하였습니다.

Jenkins CI App 설치

Slack 하단의 Apps -> Add apps 탭에서 Jenkins CI 를 검색하고 Add 를 클릭합니다.

Add to Slack 을 클릭합니다.

Jenkins 의 알림을 수신받을 채널을 선택합니다.

Step3 으로 이동하여 Team SubdomainIntegration Token Credential ID 를 복사합니다.

기타 추가 설정을 마무리 되었다면 Save Setting 버튼을 클릭하고 다시 Jenkins CI -> Configuration 으로 이동하여 설정이 저장되었는지 확인합니다.

Jenkins Plugin 설치

Jenkins 관리 -> 플러그인 관리 -> 설치 가능 탭으로 이동하여 Slack Notification 을 검색하고 설치합니다.

플러그인 적용을 위해 설치가 끝나고 실행중인 작업이 없으면 Jenkins 재시작. 항목에 체크를 하고 Jenkins를 재시작합니다. 만약 설치가 완료되어도 반응이 없거나, 체크박스에 클릭을 미처하지 못했다면
아래의 URL로 이동하여 Jenkins를 재시작 할 수 있습니다.

호스트 IP:9999/restart

Slack Notification Plugin 설정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Jenkins 관리 -> 시스템 관리 -> Slack 탭으로 이동합니다.

  • WorkSpace: 위에서 복사한 Team Subdomain 입력
  • Default channel / member id: Jenkins 알림을 수신받기위해 생성한 채널명 입력

Credential -> Add 를 클릭하고 아래의 내용을 입력하고 Add 버튼을 클릭합니다.

  • Kind: Secret text 선택
  • Secret: 위에서 복사한 Integration Token Credential ID 입력
  • ID: 구분할 수 있는 이름 입력

작성을 완료하였다면 Test Connection 버튼을 클릭하여 JenkinsSlack 에서 테스트에 성공 여부를 확인합니다.

Jenkins Item Slack 알림 연동

Slack 에게 알림을 보낼 Jenkins Item구성 탭으로 이동합니다.

빌드 후 조치 추가 -> Slack Notification 을 선택합니다.

알림받을 항목을 선택하고 저장 을 변경내용을 저장합니다.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Build 를 유발하여 정상적으로 SlackJenkins 의 알림을 수신받는지 확인합니다.

이상으로 지금까지 Docker 를 이용하여 Jenkins 배포 자동화 구축이 모두 마무리 되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