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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
HTTP 메시지에 모든 것을 전송
- HTML, TEXT
- IMAGE, 음성, 영상, 파일
- JSON, XML
- 거의 모든 형태의 데이터 전송 가능
- 서버간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도 대부분 HTTP 사용
- 지금은 HTTP 시대!
HTTP 역사
- HTTP/0.9 1991년 : GET 메소드만 지원, HTTP 헤더 X
- HTTP/1.0 1996년 : 메소드, 헤더 추가
- HTTP/1.1 1997년: 가장 많이 사용,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버전
- RFC2068(1997) -> RFC2616(1999) -> FRC7230~7235(2014)
- HTTP/2 2015년: 성능 개선
- HTTP/3 진행중: TCP 대신에 UDP 사용, 성능 개선
기반 프로토콜
- TCP: HTTP1.1, HTTP/2
- UDP: HTTP/3
- 현재 HTTP/1.1 주로 사용
- HTTP/2, HTTP/3 도 점점 증가
HTTP 특징
-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 무상태 프로토콜(stateless), 비연결성
- HTTP 메시지
- 단순함, 확장 가능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 Request, Response 구조
-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 응답을 대기
- 서버가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
Stateful, Stateless
Stateful, Stateless 차이
- Stateful: 중간에 다른점원으로 바뀌면 안된다
-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뀔 때 상태 정보를 다른 점원에게 미리 알려줘야 한다
- stateless: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어도 된다
- 갑자기 고객이 증가해도 점원을 대거 투입할 수 있다
- 갑자기 클라이언트 요청이 증가해도 서버를 대거 투입할 수 있다
- 스케일 아웃
- 수평 확장 유리
- 무상태는 응답 서버를 쉽게 바꿀 수 있다 ->
무한한 서버 증설 가능
Stateless 실무 한계
- 모든 것을 무상태로 설계 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다
- 무상태
- 예) 로그인이 필요 없는 단순한 서비스 소개 화면
- 상태 유지
- 로그인
- 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 로그인 했다는 상태를 서버에 유지
-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 세션등을 사용해서 상태 유지
- 상태유지는 최소한만 사용
비 연결성(connectionless)
특징
HTTP
는 기본이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 일반적으로 초 단위 이하의 빠른 속도로 응답
- 1시간 동안 수천명이 서비스를 사용해도 실제 서버에서 동시에 처리하는 요청은 수십개 이하로 매우 작음
- 웹 브라우저에서 계속 연속해서 검색 버튼을 누르지는 않는다
- 서버 자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
한계와 극복
TCP/IP
연결을 새로 맺어야 함 - 3 way handshake 시간 추가- 웹 브라우저로 사이트를 요청하면 HTML 뿐만 아니라 자바스크립트, css, 추가 이미지 등 수많은 자원이 함께 다운로드
- 지금은 HTTP 지속 연결(Persistent Connections)로 문제 해결
- HTTP 초기
- 연결, 종료 반복
- HTTP 초기
- HTTP/2, HTTP/3에서 더 많은 최적화
stateless
를 기억하자
서버 개발자들이 어려워하는 업무
- 정말 같은 시간에 딱 맞추어 발생하는 대용량 트래픽
- 예) 선착순 이벤트, 명절 KTX 예약, 학과 수업 등록
- 예) 저녁 6:00 선착순 1000명 치킨 할인 이벤트 -> 수만명 동시 요청
HTTP 메시지
HTTP 메시지 구조
- start-line 시작라인
- header 헤더
- empty line 공백 라인 (CRLF)
- message body
HTTP 요청 메시지
GET /search?q=hello&hl=ko HTTP/1.1
Host: www.google.com
요청 메시지도 body 본문을 가질 수 있음
HTTP 응답 메시지
HTTP/1.1 200 OK
Content-Type: text/html;charset=UTF-8
Content-Length: 3423
공백 라인
<html><body>...</body></html>
시작 라인
- start-line = request-line / status-line
- request-line = method SP(공백) request-target SP HTTP-version CRLF(엔터)
- HTTP 메소드 (GET: 조회)
- 요청대상 (/search?q=hello&hl=ko)
- HTTP Version
HTTP 메소드
- 종류: GET, POST, PUT, DELETE...
- 서버가 수행해야 할 동작 지정
- GET: 리소스 조회
- POST: 요청 내역 처리
요청 대상
absolute-path[?query] (절대경로[?쿼리])
- 절대경로 = "/"로 시작하는 경로
- 참고: *, http://...?x=y 와 같이 다른 유형의 경로지정 방법도 있다
요청 메시지
- HTTP Version
응답 메시지
- HTTP 버전
- HTTP 상태 코드: 요청 성공, 실패를 나타냄
- 200: 성공
- 400: 클라이언트 요청 오류
- 500: 서버 내부 오류
- 이유 문구: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짧은 상태 코드 설명 글
HTTP 헤더
- header-field = filed-name ":" OWS field-value OWS (OWS:띄어쓰기 허용)
field-name
은 대소문자 구문 없음
용도
- HTTP 전송에 필요한 모든 부가정보
- 예) 메시지 바디의 내용, 메시지 바디의 크기, 압축, 인증, 요청 클라이언트 정보, 서버 애플리케이션 정보, 캐시 관리 정보...
- 표준 헤더가 너무 많음
- 필요시 임의의 헤더 추가 가능
- helloworld: hihi
HTTP 메시지 바디
용도
- 실제 전송할 데이터
- HTML 문서, 이미지, 영상, JSON 등등 byte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데이터 전송 가능
단순함 확장 가능
HTTP
는 단순하다. 스펙도 읽어볼만 하다HTTP
메시지도 매우 단순- 크게 성공하는 표준 기술은 단순하지만 확장 가능한 기술
HTTP 정리
- HTTP 메시지에 모든 것을 전송
- HTTP 역사 HTTP/1.1을 기준으로 학습
-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 무상태 프로토콜(stateless)
- HTTP 메시지
- 단순함, 확장가능
지금은 HTTP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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