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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팅 내용은 강대명님의 우아한 테크 세미나 내용을 정리 하였습니다

Redis 를 소개하기 전에 Cache 란?


Cache 의 정의

Cache 는 나중에 요청올 결과를 미리 저장해두었다가 빠르게 서비스 해주는 것을 의미

Cache 구조 #1 - Look aside cache

  1. Web Server 는 데이터가 존재하는지 Cache 를 연계 확인
  2. Cache 에 데이터가 있으면 Cache 에서 가져온다
  3. Cache 에 데이터가 없다면 DB에서 얻어온다
  4. DB 에서 얻어온 데이터를 Cache 에 다시 저장한다

Cache 구조 #2 - Write Back

  1. Web Server 는 모든 데이터를 Cache 에 저장
  2. Cache 에 특정 시간동안의 데이터가 저장
  3. Cache 에 있는 데이터를 DB에 저장한다.
  4. DB에 저장된 데이터를 삭제한다.
  • Write Back 의 단점은 메모리에 저장이 되기 때문에 장애가 생기면 데이터가 사라질 가능성이 있다
  • Log 를 DB에 관리 할 때 특정 시간동안의 로그를 모아 Batch 작업으로 Insert Query 를 날려주는데 Write Back 구조를 많이 사용한다

Redis 소개


Remote dictionary server

  • In-Memory Data Structure Store
  • Open Source
  • Support data structures
    • Strings, set, sorted-set, hashes, list
    • Hyperloglog, bitmap, geospatial index
    • Stream

Collection 이 중요한가?


  • 외부의 Collection 을 잘 이용하는 것으로, 여러가지 개발 시간을 단축시키고, 문제를 줄여줄 수 있기 때문에 Collection 이 중요

개발의 편의성

랭킹 서버를 직접 구현한다면?

  • 가장 간단한 방법

    • DB에 유저 Score 를 저장하고 Scoreorder by 로 정렬 후 읽어오기
    • 개수가 많아지면 속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 결국은 디스크를 사용하므로
  • RedisSorted Set 을 이용하면, 랭킹을 구현 할 수 있음

    • 덤으로, Replication 도 가능하다
    • 다만 가져다 쓰면 거기에 한계에 종속덕이 됨
      • 랭킹에 저장해야할 id가 1개당 100byte라고 했을 때
        • 10명 1K
        • 10000명 1M
        • 10000000명 1G
        • 10000000000 명 1TB

개발의 난이도

친구 리스트를 직접 구현한다면?

  • 친구 리스트를 KEY/VALUE 형태로 저장해야 한다면?
    • 현재 유저 123의 친구 Key는 friends:123, 현재 친구 A가 있는 중
  • Transaction 1(친구 B를 추가)
    • 친구 리스트 friends:123을 읽는다
    • friends123의 끝에 친구 B를 저장한다
    • 해당 값을 friend:123에 저장한다
  • Transaction 1(친구 C를 추가)
    • 친구 리스트 friends:123을 읽는다
    • friends123의 끝에 친구 C를 추가한다
    • 해당 값을 friend:123에 저장한다

Race Condition 해결

Race Condition이란 여러 개의 Thraed가 경헙하는 것, Context Switching에 따라 원하지 않는 결과가 발생

  • Redis 는 기본적으로 Single Threaded
  • Redis 의 경우 자료구조가 Atomic 하기 때문에, 해당 Race Condition 을 피할 수 있습니다.
    • 그래도 잘못짜면 발생한다
  • 서로 다른 Transaction Read/Write 를 동기화

Redis 는 실행했는데 어디에 써야 하죠?


Redis 사용처

  • Remote Data Store
    • A서버, B서버, C서버에 데이터를 공유하고 싶을 때
  • 한대에서만 필요하다면, 전역 변수를 쓰면 되지 않을까?
    • Redis 자체가 Atomic 을 보장해준다(Single Thread)
  • 주료 많이 쓰는 곳들
    • 인증 토큰 등을 저장(String or hash)
    • Ranking Board(Sorted Set)
    • User API Limit
    • Job Queue(List)

Redis Collections


Strings

단일 Key

  • 기본 사용법
    • Set <key> <value>
    • Get <key>

멀티 Key

  • 기본 사용법
    • mset <key1> <value1> <key2> <value2> ..... <keyN> <valueN>
    • mget <key1> <key2> ..... <keyN>

Strings - 간단한 SQL을 대체한다면?

  • insert into users(name,email) values('minsoo','minsoo1604@naver.com')
  • Using Set
    • Set name:minsoo minsoo
    • Set email:minsoo minsoo1604@naver.com
  • Using mset
    • Mset name:minsoo minsoo email:minsoo minsoo1604@naver.com

List

insert

  • 기본 사용법
    • Lpush <key> <A>
      • Key:(A)
    • Rpush <key> <B>
      • Key:(A,B)
    • Lpush <key> <C>
      • Key:(C,A,B)

pop

  • 기본 사용법
    • Key:(C,A,B,D,A)
    • LPOP <key>
      • Pop C, Key:(C,B,D,A)
    • RPOP <key>
      • Pop A, Key:(A,B,D)
    • RPOP <key>
      • Pop D, Key:(A,B)

lpop,blpop,rpop,brpop

  • 기본 사용법
    • Key:()
    • LPOP <Key>
      • No Data
    • BLPOP <key>
      • 누가 데이터를 Push 하기 전까지 대기

Set

데이터가 있는지 없는지만 체크하는 용도

  • 기본 사용법
    • SADD <key> <value>
      • value가 이미 key에 있으면 추가되지 않는다
    • SMEMBERS <key>
      • 모든 value를 돌려줌
    • SISMEMBER <key> <value>
      • value가 존재하면 1, 없으면 0

Sorted Set

  • 기본 사용법
    • ZADD <key> <Score> <value>
      • value가 이미 Key에 있으면 Score로 변경된다
    • ZRANGE <key> <StartIndex> <endIndex>
      • 해당 Index 범위 값을 모두 돌려줌
        • Zrange testkey 0 -1
          • 모든 범위를 가져옴

Hash

Key 밑에 sub key가 존재

  • 기본 사용법
    • Hmset <key> <subkey1> <value1> <subkey2> <value2>
    • Hgetall <key>
      • 해당 key의 모든 subkey와 value를 가져옴
    • Hget <key> <subkey>
    • Hmget <key> <subkey1> <subkey2> ..... <subkeyN>

간단한 SQL을 대체 한다면?

  • insert into users(name,email) values('minsoo','minsoo1604@naver.com')
  • hmset minsoo name minsoo email minsoo1604@naver.com

Collection 주의 사항

  • 하나의 컬렉션에 너무 많은 아이템을 담으면 좋지 않음
    • 10000개 이하 몇천개 수준으로 유지하는게 좋음
  • ExpireCollection 의 item 개별로 걸리지 않고 전체 Collection 에 대해서만 걸림
    • 즉 해당 10000개 아이템을 가진 Collectionexpire 가 걸려있다면 그 시간 후에 10000개의 아이템이 모두 삭제

Redis 운영


메모리 관리를 잘하자

  • Redis 는 In-Memory Data Store
  • Physical Memory 이상을 사용하면 문제가 발생
    • Swap 이 있다면 Swap 사용으로 해당 메모리 Page 접근시 마다 늦어짐
    • Swap 이 없다면?
  • Maxmemory 를 설정하더라도 이보다 더 사용할 가능성이 큼
  • RSS 값을 모니터링 해야함

메모리 관리

  • 큰 메모리를 사용하는 instance 하나보다는 적은 메모리를 사용하는 instance 여러개가 안전함
  • Redis 는 메모리 파편화가 발생할 수 있음. 4.x 대 부터 메모리 파편화를 줄이도록 jemlloc 에 힌트를 주는 기능이 들어갔으나, jemalloc 버전에 따라서 다르게 동작할 수 있음
  • 3.x 대 버전의 경우
    • 실제 userd memory 는 2GB로 보고가 되지만 11GB의 RSS 를 사용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

메모리가 부족할 때는?

  • Cache is Cash
    • 좀 더 메모리 많은 장비로 Migration
    • 메모리가 빡빡하면 Migration 중에 문제가 발생할수도 있다
  • 있는 데이터 줄이기
    • 데이터를 일정 수준에서만 사용하도록 특정 데이터를 줄임
    • 다만 이미 Swap 을 사용중이라면, 프로세스를 재시작 해야함

메모리를 줄이기 위한 설정

  • 기본적으로 Collection 들은 다음과 같은 자료구조를 사용
    • Hash -> HashTable을 하나 더 사용
    • Sorted Set -> SkiplistHashTable 을 이용
    • Set -> HashTable 사용
    • 해당 자료구조들은 메모리를 많이 사용함
  • Ziplist 를 이용하자

O(N) 관련 명령어는 주의하자

  • Redis 는 Single Threaded

    • 그러면 Redis가 동시에 여러 개의 명령을 처리할 수 있을까?
      • 한번에 하나의 명령만 수행 가능
    • 참고로 단순한 get/set 의 경우, 초당 10만 TPS 이상 가능(CPU 속도에 영향을 받습니다)
  • 대표적인 O(N) 명령어

    • KEYS
    • FLUSHALL, FLUSHDB
    • Delete Collections
    • Get All Collections
  • 대표적인 실수 사례

    • Key 가 백만개 이상인데 확인을 위해 KEYS 명령을 사용하는 경우
    • Spring security oauch RedisTokenStore
      • 최신 버전에서는 사용 가능
  • KEYS 는 어떻게 대체할 것인가?

    • scan 명령을 사용하는 것으로 하나의 긴 명령을 짧은 여러번의 명령으로 바꿀 수 있다
  • Spring security oauch RedisTokenStore 이슈

    • Access Token 의 저장을 List(O(N)) 자료구조를 통해서 이루어짐
      • 검색,삭제시에 모든 item 을 매번 찾아봐야 함
      • 100만개 쯤 되면 전체 성능에 영향을 줌
    • 현재는 Set(O(1))을 이용해서 검색, 삭제를 하도록 수정되어있음

Replication


Async Replication

  • Replication Lag 가 발생할 수 있다.
  • Replicationof(>=5.0.0) or slaveof 명령으로 설정 가능
    • Replicationof hostname port
  • DBMS 로 보면 statement replication 가 유사

Replication 설정 과정

  • Secondaryreplicaof or slaveof 명령을 전달
  • SecondaryPrimary 에 sync 명령 전달
  • Primary 는 현재 메모리를 저장하기 위해
    • Fork
  • Fork 한 프로세서는 현재 메모리 정보를 disk 에 dump
  • 해당 정보를 secondary 에 전달
  • Fork 이후의 데이터를 secondary 에 계속 전달

Redis Replication 시 주의할 점

  • Replication 과정에서 fork 가 발생하므로 메모리 부족이 발생할 수 있다
  • Redis-cli--rdb 명령은 현재 상태의 메모리 스냅샷을 가져오므로 같은 문제를 발생시킴
  • AWS 나 클라우드의 Redis 는 좀 다르게 구현되어서 좀더 해당 부분이 안정적
  • 많은 대수의 Redis 서버가 Replica 를 두고 있다면
    • 네트워크 이슈나, 사람의 작업으로 동시에 replication 이 재시도 되도록 하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권장 설정 Tip


  • Maxclient 설정 50000
  • RDB/AOF 설정 off
  • 특정 commands disable
    • Keys
    • AWSElasticCache 는 이미 하고 있음
  • 전체 장애의 90% 이상이 EKYSSAVE 설정을 사용해서 발생
  • 적절한 ziplist 설정

Redis 데이터 분산

  • 데이터의 특성에 따라서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이 달라진다
    • Cache 일때는 우아한 Redis
    • Persistent 해야하면 안 우아한 Redis

데이터 분산 방법

  • Application
    • Consistent Hashing
      • twemproxy 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쉽게 사용 가능
    • Sharding
  • Redis Cluster

결론

  • 기본적으로 Redis 는 매우 좋은 툴
  • 그러나 메모리를 빡빡하게 쓸 경우, 관리하기 어려움
    • 32GB 장비라면 24GB 이상 사용하면 장비 증설을 고려하는 것이 좋음
    • Write 가 Heavy 할 때는 Migration 도 매우 주의해야함
  • Client-output-buffer-limit 설정이 필요

Redis as Cache

  • Cache 일 경우는 문제가 적게 발생
    • Redis 가 문제가 있을 때 DB둥의 부하가 어느정도 증가하는지 확인 필요
    • Consistent Hashing 도 실제 부하를 아주 균등하게 나누지는 않음. Adaptive Consistent Hashing 을 이용해 볼 수도 있음

Redis as Persistent Store

  • Persistent Store 의 경우
    • 무조건 Primary/Secondary 구조로 구성이 필요함
    • 메모리를 절대로 빡빡하게 사용하면 안됨
      • 정기적인 Migration 이 필요
      • 가능하면 자동화 툴을 만들어서 이용
      • RDB/AOF 가 필요하다면 Secondary 에서만 구동

주의해야 할 점

  • Single Thread 서버 이므로 시간 복잡도를 고려해야 한다
    • O(N) 명령 주의
  • In-memory 특성상 메모리 파편화, 가상 메모리등 이해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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